키보드 배열을 수정해 주는 KeyTweak 사용법

PC 2018. 2. 9. 11:50


키보드 배열을 수정해 주는 KeyTweak 사용법


최근에 한성노트북을 새로 구입했는데 OS가 포함되지 않은 FreeDOS 제품이라 직접 윈도우10을 설치했습니다. 윈도우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 같았는데 설치 완료 후 사용하다 보니 왠 걸? 한/영 변환키가 먹지 않는 겁니다. 물론 마우스로 화면 우측 하단의 언어 변경 부분을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한/영 변환은 됩니다. 하지만 매번 마우스로 변환하지니 이 게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닙니다.


설정에 들어가서 언어 항목을 이리저리 만져봐도 도무지 한/영키의 정상적인 사용은 되질 않네요. 검색을 해 보면 설정에서 바꾸면 된다고도 하고 레지스트리값을 만지면 된다고도 하던데, 제 부족한 실력으론 레지스트리를 당장 어떻게 만져볼 수도 없고해서 찾은 방법이 바로


'KeyTweak' 입니다!!


* 키보드 배열을 손쉽게 수정하자 KeyTweak




KeyTweak은 키보드 재배치를 가능하게 함으로써

1. 키보드 키 위치를 사용자 임으로 재배치하여 원하는 위치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.

2. 재배치된 키보드를 사용할지, 기존 키보드를 사용할지 선택이 가능합니다.

3. 또한 특별히 사용을 하지 않아 불편한 키보드 키를 비활성화 시켜 사용이 되지 않도록 할 수 있고,

4. 특수 키보드의 특수키도 매핑이 가능합니다.

(네이버 소프트웨어 설명에서 스크랩)

여하튼 제게 당장 필요한 기능은 스페이스 오른쪽의 한/영키가 동작하게 하는 것이기에 바로 설치하고 실행에 들어갔습니다. 현재 노트북에서는 스페이스바 우측의 한/영키가 메뉴키로 동작이 되고 있으니 이 걸 바꿔보겠습니다.



설치는 간단하게 끝이 나고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키보드의 배열이 된 화면이 나타납니다. 여기서 키보드를 재배치 하려면 중앙 하단의 [Half Teach Mode]를 클릭합니다.



왼쪽의 [Full Teach Mode]를 실행해 봤는데 무슨 이유에선지 제 컴에선 에러가 뜨길래 다시 검색해 보니 [Half Teach Mode]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네요.



 [Half Teach Mode]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상단의 [Scan a single Key] 부분을 클릭한 뒤 리맵핑하고자 하는 키를 키보드에서 먼저 눌러줍니다.  기존의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던 키를 눌러주는 것이죠, 그 다음 바로 아래의 [Destination Key] 항목에서 해당 키보드의 키가 동작되게 하고자 하는 키 값을 찾아 선택해 줍니다.



-  [Destination Key] 항목에서 원하는 값을 선택하고 난 뒤에는 오른쪽에 있는 [Remap] 버튼을 눌러 주고 나옵니다. 그럼 초기화면  오른쪽 창에 아래와 같이 리맵핑 된 값이 디스플레이 되는데 그 아래의 [Apply] 키를 누른뒤 재부팅을 하고 나면 리맵핑된 키값이 적용됩니다.



참고로 재부팅이 번거롭다면 재부팅 하지 않고도 사용자 [로그오프→로그인] 과정만으로도 바로 리맵핑된 키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키보드 상에서 사용빈도가 낮은 키들을 자주 쓰는 기능키들로 바꿔 사용하는 것도 재미있겠습니다.


리맵핑 방법에는 위에서 설명한 [Half Teach Mode]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긴 한데, 여기서는 제가 안정적으로 테스트한 방식만을 우선 설명드렸습니다. 다른 방법도 테스트 해 보시면 되겠습니다.


이상과 같이  '키보드 배열을 수정해 주는 KeyTweak 사용법'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. 오늘도 유용하고 에너지 넘치는 IT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. 에디터-K였습니다.


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
아래 하트♥공감 버튼을 꾹 눌러주세요! 



설정

트랙백

댓글